현재 위치

Home> 대학생활 > 기숙사안내

생활관 소개

생활관 소개 아주자동차대학 생활관은 거주지에 따른 학생의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여 학업에 더욱 열중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따른 입관생들에게 숙식의 편의, 자주성 및 질서의식을 고취시켜 장차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회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본 대학 생활관은 현재 약 568여명 남학생과 18여명 정도의 여학생이 이용할 수 규모이며, 생활관생을 위한 관리실, 세탁실, 샤워실, 휴게실, 취사실 등의 편의시설과 수영장과 체력 단련실 등 운동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활관내의 학생 생활의 전반적인 지도, 관리, 운영은 생활관장이 책임지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의 생활 규율 등 자주성 및 질서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생활관 자치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관 자치회에서 운영하는 행사로는 신입 입관생의 오리엔테이션, 생활관 오픈하우스 및 생활관 각종 문화행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장인사

먼저 아주자동차대학 생활관에 오심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지금 선택은 옳았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이 길은 부모님과 가족의 곁을 떠나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미래 자동차 분야의 중추적인 인물이 되기 위한 인생의 또 하나의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처음은 미약하지만 나중은 창대하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꿈과 희망은 바로 내일의 현실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아주자동차 대학 생활관은

  •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데 동반자가 되고자 합니다.
  • 자동차 문화와 대학의 문화를 함께 나누고 호흡하고자 합니다.
  • 부모님 손길에 버금가는 교수님, 선생님들과 선후배들의 사랑과 존귀함를 나누고자 합니다.

우리 아주자동차대학 생활관은 입관생 모두 서로간의 배려를 통하여 즐겁고 활기찬 아주자동차대학 생활관이 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우리 아주자동차대학 생활관을 선택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생활관 현황

  • 생활관 A동 : 58실(4인실) - 232명(남)
  • 생활관 B동 : 84실(4인실) - 336명(남)
  • 생활관 C동 : 9(2인실) - 18명(여)

생활관 규정

총칙

  • 제1조(목 적) 이 규칙은 아주자동차대학 생활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명 칭) 명칭은 생활관이라 한다.
  • 제3조(개관기간)
    • 생활관 개관기간은 본교 학칙에 규정된 수업기간으로 하되 생활관장은 필요에 따라 학장의 승인을 얻어 개관 기간을 연장, 단축 또는 휴관할 수 있다.
  • 제4조(이용제한)
    • 생활관 개관기간이 아닌 기간에 생활관을 사용하고자하는 자가 있을 때에는 생활관 목적에 부합하고 관리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될 때에 한하여 학장의 승인을 얻어 이를 허가할 수 있다.
    • 학생 이외의 단체로서 생활관의 시설물을 사용코자 할 때에는 전항의 규정에 따라 생활관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경비를 징수할 수 있다.
  • 제5조(생활관 활동)
    • 질서 있고 명랑한 생활을 도모하고 학문의 연구와 교양의 함양을 위한 생활관의 활동은 관장이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허용한다.
  • 제6조(생활관 수칙) 생활관장은 생활관 학생의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위하여 학장의 승인을 얻어 생활관 수칙을 따로 정한다.

제2장 운영위원회

  • 제7조(설 치) 생활관 운영의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관 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 제8조(구 성) 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위원 6인 이내로 구성한다.
    • 위원장은 생활관장이 되고 위원은 학장이 위촉하는 3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 위원회에 간사 1인을 두되 생활관 담당 직원이 된다.
  • 제9조(기 능) 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 사업계획 및 예산에 관한 사항
    • 사업보고, 결산에 관한 사항
    • 생활관 운영규칙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 생활관 수칙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 납부금 징수에 관한 사항
    • 기타 생활관 운영에 관한 사항
  • 제10조(회 의)
    • 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하며 정기회의는 매 학년도 초에, 임시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에는 위원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제3장 회계연도와 예산결산

  • 제11조(회계연도) 회계 연도는 당해년도 1학기 생활관 개관일로부터 시작하여 다음 년도 1학기 개관일 전까지로 한다.
  • 제12조(예 산)
    • 생활관의 당해년도 사업계획서와 예산서는 매 사업 년도 개시 1개월 전에 작성하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다만, 예산편성은 경상예산으로 편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전기 이월금에 대하여서는 목적 사용으로하는 경우 차기수입 지부에 계상할 수 있다.
  • 제13조(결 산)
    • 생활관의 당해년도 사업보고 결산서는 다음 사업 년도 개시 후 2개월 이내에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에게 보고 하여야 한다. 다만, 결산회계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에 의하되 학교 회계에서 자산으로 대체 계상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4장 조직

  • 제14조(조직) 생활관에는 다음과 같은 직원을 두며 필요에 따라 약간의 임시직원을 고용할 수 있다.
    • 직 원 약 간명
    • 용 원 약 간명
  • 제15조(생활관장)
    • 생활관장은 학장의 명을 받아 소속 직원을 지휘 감독하며, 생활관 학생을 지도하고 생활관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 제16조(업무분장) 생활관의 업무분장은 사무분장 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5장 입관 및 퇴관

  • 제17조(입관자격) 생활관에 입관할 수 있는 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방정한자라야 한다.
  • 제18조(입관생 선발기준)
입관생 선발기준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성적우수자(3.0 이상인 학생, 신입생의 경우 입학성적 66.6% 이상인 학생)
    • (가) 전체 수용인원의 70% 범위 내에서 성적을 고려하여 선발한다.
    • (나) 전학기에 입관하였던 자는 성적 70%, 생활관생기록부 30%를 반영한다.
    • (다) 신규입관 지원자는 성적 70%, 지역조건 30%를 반영한다.
  2. 일반학생(3.0미만인 학생 ,신입생의 경우 입학성적 66.6% 미만인 학생)
    • (가) 전체 수용인원의 20% 범위내에서 선발한다.
    • (나) 입관중인 자는 성적 60%, 생활관생기록부 40%를 반영한다.
    • (다) 신규입관 지원자는 성적 60%, 지역조건 40%를 반영한다.
  3. 예비입관자는 가정형편을 고려하여 입관예정인원의 10%에 해당하는 인원을 ‘생활관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선발한다.
    • (가) 지도교수 추천서
    • (나) 지역조건
    • (다) 성 적
  4. 선발기준의 환산표는 다음과 같다.
    • (가) 성적우수자

      성적 평점 추가입관자
      4.21(93.5%)이상 70 20
      4.01(89.1%)~4.20(93.4%) 62 19
      3.81(84.6%)~4.00(89.0%) 54 18
      3.61(80.2%)~3.80(84.5%) 46 17
      3.41(75.7%)~3.60(80.1%) 38 16
      3.21(71.3%)~3.40(75.6%) 30 15
      3.00(66.6%)~3.20(71.2%) 22 14
    • (나) 성적(일반)

      성적 평점 추가입관자
      2.95(65.5%)~2.99(66.5%) 60 13
      2.90(64.4%)~2.94(65.4%) 55 12
      2.85(63.3%)~2.89(64.3%) 50 11
      2.80(62.2%)~2.84(63.2%) 45 10
      2.75(61.1%)~2.79(62.1%) 40 9
      2.70(60.0%)~2.74(61.0%) 35 8
      2.70(60.0%) 미만 30 7
    • (다) 지역조건

      성적 평점 추가입관자
      3.0 이상 3.0 미만
      제주,경상,강원,경기북부(의정부,포천등) 30 40 30
      서울,인천,전라남도,충청북도 25 35 20
      경기도(평택,오산,수원등),전북산간벽지 22 32 15
      대전,천안,전주,온양,서산,충남도서지역 14 24 10
      (논산,익산,완주,정읍,진안등포함)      
      부여,공주,예산,군산,서천,장항,당진 6 16 5
      보령근교(광천등,홍성,청양등) 0 0 0
    • (라) 생활관생 기록부

      관생기록부 평점 추가입관자
      3.0 이상 3.0 미만
      우수 30 40 20
      별점 5점 이하 25 30 15
      별점 10점 이하 20 20 10
      별점 20점 이하 15 10 5
      별점 25점 이하 0 0 0
학업 성적은 입관 신청 전 학기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단, 복학자는 휴학 전 학기 성적을 기준으로 하며 신입생은 입학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생활관생 정원에 결원이 있을 때에는 다음 기준에 따라 추가 입관자를 선발한다.
  1. 지도교수 추천서 : 30% (신규 입관자는 50%)
  2. 지역조건 : 30%
  3. 성적 : 20%
  4. 생활기록부 : 20%
(감점조치) 생활관장은 입관에 필요하다고 결정한 조건에 미비한 신청자들은 (간염 접종 등) 지역 점수나 생활관 학생 기록 점수에서 10%까지 감하여 반영할 수 있다.
  • 제19조(입관 자격의 제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입관할 수 없다.
    •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
    • 생활관에서 퇴관처분을 받은 자
    • 전염성 질환 이환자 및 보균자
    • 휴학중인 자
    • 기타 생활관장이 부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
  • 제20조(경고처분) 생활관 학생이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는 생활관생 수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경고 처분한다.
    • ① 생활관생 수칙을 위반하는 행위
    • ② 이 규칙 및 생활관생 수칙에 명기되지 아니한 행위라 하더라도 생활관의 질서유지에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행위
  • 제21조(퇴 관)
    • 생활관 학생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해당 학기 중에는 퇴관할 수 없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소정의 퇴관원서를 제출하여 생활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제22조(퇴관 처분)
    생활관 학생으로서 다음 각호의 1에 해당될 때에는 생활관장은 퇴관 처분하고 학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생활관생 수칙을 위반하였거나 관내 질서를 문란케 한 자
    • 제 21조의 규정에 해당하는 사실이 발생한 자
    • 제 20조에 해당되는 경고 처분을 2회 이상 받은 자
    • 기타 공동생활을 영위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
  • 제23조(관 비)
    • 생활관의 관비는 매학기 단위로 책정한다
    • 입관일 이후에 입관하거나 퇴관하는 경우에 납부액 및 환불액은 그 시기에 따라 다음 표에서 정한 비율에 의해 산정한다.
      관생기록부 4주 이내 8주 이내 12주 이내 12주 이후
      입관시 납부비율 100% 75% 59% 25%
      퇴관시 환불비율 75% 59% 25% -
  • 부 칙 이 규칙은 1996년 5월 1일부터 시행된다.
  • 부 칙 이 규칙은 1997년 12월 1일부로 시행된다.
  • 부 칙 이 규칙은 1998년 5월 1일부로 시행된다.
  • 부 칙 이 규칙은 2003년 5월 1일부로 시행된다.
  • 부 칙 이 규칙은 2005년 2월 1일부로 시행된다.

본 대학 생활관 신청은 매 학기 개강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접수하며 신청 자격 및 입관 절차는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아래의 자격 및 절차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입관자격 : 해당 학기 등록예정인 자(재학생, 복학생 예정자 포함)
  • 입관신청 : 아주자동차대학 홈페이지(http://motor.ac.kr)우측하단 대학생활 생활관 안내에서 인터넷 신청
  • 신청기간 : 재학생 및 복학생(매 학기 개강 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함.)
  • 입관자 발표 :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입관 발표자에 한하여 관리비 납부)
  • 관리비 납부 : 입관 대상자는 관리비 납부기간 중 관리비 납부.
  • 기타 문의 : 교학처/생활관 041)939-3013